일반적으로 404 오류는 사이트의 검색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오류로 표시된 URL이 확실하게 내 사이트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무시해도 됩니다. 이러한 URL 및 기타 잘못된 URL이 404 HTTP 응답 코드를 적절하게 반환하며 사이트의 robots.txt 파일로 차단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04 오류를 처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해결할 필요가 있는지 결정합니다. 많은 (어쩌면 대부분의) 404 오류는 해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404 오류는 사이트의 색인 생성이나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 제출한 URL(오류)이라면 해결해야 합니다.
- 삭제된 페이지의 대체 페이지가 없거나 상응하는 페이지가 없다면 404를 반환하는 것이 올바른 조치입니다. 약 한 달 후면 보고서에 404 오류가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 스크립트로 인해 잘못된 URL이 생성되었거나 사이트에 URL이 원래 없었다면 대개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고서에 오류가 표시되는 것이 신경 쓰일 수 있지만 URL이 맞춤법이 틀리기 쉬운 링크(아래 참조)가 아닌 이상 해결할 필요는 없습니다. 약 한 달 후면 보고서에 404 오류가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 색인 생성을 위해 제출한 URL(오류 상태)은 다음과 같이 조치합니다.
- URL 옆에 있는 제출 아이콘 을 클릭하여 URL이 제출된 위치를 확인하고 검색 정보를 확인하여 URL을 검사합니다. 필요한 경우 사이트맵을 업데이트합니다.
- 콘텐츠가 이동했다면 리디렉션을 추가합니다.
- 콘텐츠를 영구적으로 삭제했으며 새로운 콘텐츠로 교체할 생각이 없다면 이전 URL이 404 또는 410을 반환하게 합니다. 현재 Google에서는 410(존재하지 않음)을 404(찾을 수 없음)와 똑같이 취급합니다.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에 대해 404 또는 410 이외의 코드가 표시되거나 404가 표시되지 않고 홈페이지와 같은 다른 페이지로 리디렉션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페이지는 soft 404라고 불리며 사용자와 검색엔진 모두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알 수 없는 URL: 사이트에 존재한 적이 없었던 URL에 404 오류가 표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오류는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존재하지 않는 URL을 탐색했을 때 발생합니다. 브라우저에서 URL을 잘못 입력했거나 링크 URL을 잘못 입력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가 아주 흔하게 발생한다면 해당 URL의 리디렉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URL은 Googlebot이 자바스크립트, Flash 파일 또는 다른 삽입 콘텐츠의 링크나 사이트맵에만 존재하는 링크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생성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가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파일 다운로드를 추적하기 위해 이와 같은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a href="helloworld.pdf" onClick="_gaq.push(['_trackPageview','/download-helloworld']);"> Hello World PDF</a>
Googlebot에서 이와 같은 코드를 발견하면 실제 페이지가 아닌데도 URL
http://www.example.com/download-helloworld
를 크롤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링크는 크롤링 오류 보고서에 404(찾을 수 없음) 오류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Google은 이 같은 크롤링 오류를 예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오류는 사이트의 크롤링이나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가짜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홈페이지로 리디렉션하거나, robots.txt를 사용하여 404 오류를 차단하면 안 됩니다. 이렇게 조치하면 Google에서 사이트 구조를 인식하고 제대로 처리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이를 soft 404 오류라고 합니다. (Google에서 성공적으로 URL을 크롤링하면 URL을 계속해서 크롤링하려 할 수 있습니다. 300 수준 리디렉션을 실행하면 상당히 오랫동안 재크롤링 시도가 지연됩니다.) URL 삭제 도구를 사용하여 URL 삭제 요청을 제출해도 이 보고서에서 오류가 삭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