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티스토리: sitemap.com

2020. 2. 29. 19:23개인공부/티스토리

728x90

 


7. 티스토리: sitemap.com

 

티스토리가 많이 바뀌어서 아래와 같이 복잡하게 sitemap.xml을 작성할 필요가 없어요.
그냥 [블로그관리] - [플러그인] - [구글 서치콘솔]을 선택해서 권한을 허용한 후에 [적용]만 누르면 자동으로 sitemap.xml이 구글 서치콘솔에 제출됩니다. 또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는 자동으로 제출되지는 않지만, sitemap.xml이 자동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사이트맵 URL 입력란에 다른 주소의 설정이 필요 없이 sitemap.xml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플러그인 -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우리가 5, 6강에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구글 서치콘솔에서 완료하지 않은게 하나 씩 있습니다.

물론 같은 소재입니다.

바로, sitemap.xml파일 제출 후 확인하는 거죠.

sitemap파일을 먼저 만들고

다음에 티스토리에 비공개로 글을 쓰고, 첨부파일로 sitemap.xml을 업로드합니다.

그 후 해당 첨부파일의 주소를 복사해서

네이버의 서치어드바이저와 구글의 서치콘솔에 업로드하여 확인하면 됩니다.

 

sitemap.xml, rss는 새로운 글을 쓸 때마다 계속 업로드 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 sitemap.xml 무료 제작 사이트 : https://www.xml-sitemaps.com/

(http://www.web-site-map.com/)

XML-Sitemaps.com에 접속하여 검색란에 티스토리 주소를 쓰고 - Start클릭

 

2. crawl : 기어다니다 / 홈페이지가 티스토리를 검사중입니다.

게시물이 많을 수록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게시물이 추가될 때마다 같은 작업을 반복해서 sitemap파일을 다운하고 업로드하고 주소를 복사하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구글 서치콘솔에 붙여 넣고 제출해야 빠르게 네이버, 구글 검색이 가능해 집니다.

 

3. completed : 완성된 / 분석작업이 끝났군요.

View Sitemap details를 눌러 세부 사항을 살펴봅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4. Sitemap Details 미리보기(Preview)를 할 수 있고 - [Download Your XML Sitemap File]을 눌러 파일을 다운합니다.

 

5. 티스토리로 돌아가서 - 글쓰기 - 제목(아무거나) - 파일 첨부를 합니다.

 

6. 파일 첨부 - 파일 선택 - sitemap.xml(4번에서 받은 파일) - 등록

 

7. 본문에 첨부된 sitemap.xml파일을 확인한 후에 - 기본설정 - 비공개 - 발행 클릭

 

8. 게시글을 클릭하여 들어가서 sitemap.xml파일을 확인합니다.

 

9. sitemap.xml 첨부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링크 주소 복사]를 선택합니다.

: 만약에 [블로그관리 홈] - [콘텐츠] - [설정] -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합니다

로 설정이 되면 sitemap.xml의 링크 주소를 복사해도 주소가 다른 형식으로 복사되어서 네이버와 구글에 제출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꼭, sitemap.xml을 첨부할 때 글쓰기 방식은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가 되어야만 합니다.

 

10. 구글 서치콘솔 - Sitemaps - 새 사이트맵 추가 - 공란에 붙여 넣기 - 중복되는 티스토리 홈페이지 주소(https://eerf.tistory.com/)를 삭제하고 - 제출 - 성공 - 끝

 

1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 요청 - 사이트맵 제출 - 공란에 붙여 넣기 - 중복되는 티스토리 홈페이지 주소(https://eerf.tistory.com/)를 삭제하고 - 확인끝

: 네이버는 기존에 제출된 사이트맵(sitemap.xml)이 존재하면 무조건 [삭제]를 하고 다시 변경된 사이트맵을 제출 확인해야 합니다.


 

728x90